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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생활/물속 풍경

카페 매니저는 힘들다

카페 매니저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 카페 매니저입네 하고 훈장질하지 말아야 한다. 나도 카페 매니저로 활동하지만 카페 규정 내세워 절대 훈장질하지 말아야 한다.

 

물고기 키우며 물생활 카페에서 만난 세 건의 훈장질이 기억난다.

 

한 건의 훈장질은 분양글 하루에 두 건 올린 데서 시작되었다. 카페 활동을 보름동안 정지당했다. 잘 몰라 한 실수였다. 몰라서 한 것도 카페 규정 위반은 위반이다. 하지만 쪽지나 챗으로라도 카페 규정 위반 사실을 알리고 분양글 두 개 중 한 개를 내리라고 하면 안 됐을까? 소명할 기회를 줘야 하지 않았을까? 이건 무턱대고 보름간 카페 활동 정지다. 매니저 역할도 취미 생활로 하는 거니 그렇게까지 신경 쓰지 못하겠다면 할 말을 없다. 카페 활동 정지 당하는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 봐라.

 

또 한 가지 훈장질은 다른 물생활 카페서 일어났다. 분양글 올렸는데 댓글이 달렸다. 분양 생물 이름을 풀네임으로 쓰고 생물 종류를 그 뒤에 붙이라고 했다. 알풀이라 쓰지 말고 알비노 풀레드 구피라고 쓰라는 것이었다. EMB는 안 되고 일렉트릭 모스코 블루 구피는 된다는 것이었다. Electric Moscow Blue도 써야 하는지 순간 고민했다. 스텝 회의해서 결정되었으니 따라야 한다고 했다. 훈장질이다. 알풀이 더 일반적이고 EMB가 더 알아듣기 쉬운데 왜 무리수를 두는 걸까? 생물 이름 표기까지 간섭인가?

 

세 번째 훈장질은 또 다른 물생활 카페 매니저와 전화 통화하면서였다. 궁금한 게 있어 전화했더니 자기한테 분양 받지 않았으면 상담 해 줄 수 없다고 했다. 그럼 운영하는 카페에서 회원들의 질문은 어떻게 처리하나? 우리한테 분양 받았냐고 일일이 물어보며 분양받은 사람들의 질문에만 대답해 주는가? 올챙이 시절의 나를 생각해야 한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았는가. 잘 모르는 나도 간혹 전화 질문 받으면 30분은 보통인데 많이 아니 얼마나 해줄 말이 많을까? 아는 게 아깝다.

 

작은 수조로 시작해서 5자, 6자 수조를 운용하다가 구피를 시작한지 3, 4년 되었다. 올해로 물생활 8년째인 듯한데 이제 물생활 접어야 할 때인가? 사람들이 싫어져 이제 물고기 키우는 것이 귀찮아진다. 제길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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