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명 : Leopard gecko(레오파드 게코)
한국명 : 표범무늬 도마뱀붙이
학명 : Eublepharis macularius
레오파드 게코를 줄여 흔히 레게 라고 부름.
서식지 : 아시아의 사막, 파키스탄, 북서부 인도
식성 : 육식성(귀뚜라미, 밀웜, 핑키 등)
크기, 무게 : 헤츨링 6.5 ~ 8.4cm 약 3g, 성체 20.5 ~ 27.5cm 약 45 ~ 65g
특징
표범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움직일 수 있는 눈꺼풀을 가지고 있다. 벽에 붙을 수 있는 다른 도마뱀붙이(크레스티드 게코, 하우스 게코 등)와 달리 벽을 탈수 없다. 꼬리에 양분을 저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꼬리에 충격을 주면 떨어져 나간다. 레오파드 게코는 양 옆구리(앞다리와 몸통사이)에 칼슘 주머니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보고 칼슘의 양을 조절하면 된다. 레게는 보통 한 달에 한 번 탈피를 한다.
사육장
레오파드 게코는 벽에 붙어 이동할 수 없는 도마뱀이고, 램프 사용이 필요 없기 때문에 비교적 사육장 선택이 쉽다. 일반적으로 1마리 사육시 30×30×30cm(가로×세로×높이) 정도의 유리수조/플라스틱 케이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바닥재
신문지, 키친타올이 가장 관리하기 쉽다. 레오파드 게코가 너무 어릴 때 샌드를 사용하면 임팩션(장 막힘)을 일으킬 수 있다.
은신처
은신처는 습식 은신처와 건식 은신처를 함께 쓰면 된다. 수분이 부족하면 알아서 레오파드 게코가 습식 은신처로 이동한다. 습식 은신처는 구매하기도 하지만 직접 만들어 쓰기도 한다. 레오파드 게코가 들어가기에 충분한 락앤락 통에 들락날락할 수 있는 구멍을 뚫어주고 안에는 키친타올을 깔아주거나 질석을 넣어주면 된다. 물을 뿌려 주어 항상 습한 상태를 유지해 주어야 한다.
열원
열원은 필름 히터와 자동온도 조절기를 이용한다. 문글로우나 나이트글로우 등과 같은 상단부 열원으로 히팅을 해주기도 한다. 레오파드 게코는 야행성이므로 밝은 빛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필름 히터를 설치할 때는 전체 바닥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한쪽에만 설치하여 더운 지역과 차가운 지역으로 나눠놓는 것이 좋다. 이때 더운 지역(은신처가 있는 자리)의 온도는 29~32℃로 유지해주고 사육장내 공기온도는 22℃ 이상이어야 한다.
먹이
레오파드 게코의 먹이는 밀웜, 슈퍼밀웜, 귀뚜라미, 핑키(성체 레오파드 게코에게 건강식 정도로 급여함) 등 육식성 먹이를 급여한다. 레오파드 게코의 경우 자율 배식이 가능함으로 밀웜 디쉬에 칼슘제와 함께 밀웜을 넣어놓으면 레오파드 게코가 배고플 때마다 주워 먹는다. 또한 것로드된 밀웜을 급여하는 것도 좋다. 먹이의 크기는 레오파드 게코의 머리 사이즈에 맞춰 급여하면 된다.
물
항상 깨끗한 물을 제공해야 하고 물그릇은 되도록 얕은 것이 좋다. 레게는 수영을 좋아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