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我/생각 에세이

적을 두지 마라

어제 새벽 1시가 가까이 되어서 챗이 하나 날라 왔습니다. "업자신가요? 사업자등록증은 있으세요?" 구피와 새우 분양글을 보고 보낸 것 같았습니다. 이 사람이 왜 그런 걸 물어 보지? 아파트에서 취미로 물고기를 키우며 분양을 하는 건데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한가? 사업자등록증과 관련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소득세법 제19조 사업소득

20. 제1호부터 제19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소득과 유사한 소득으로서 영리를 목적으로 자기의 계산과 책임 하에 계속적ㆍ반복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통하여 얻는 소득

 

부가가치세법 기본 통칙12-28-6 【새ㆍ열대어 등의 면세】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어 식용으로 제공되지 아니하는 관상용의 새ㆍ열대어ㆍ금붕어 및 갯지렁이에 대하여는 면세한다. (2011. 2. 1. 개정)

 

개체수가 늘어나면 계속적ㆍ반복적으로 분양해야 할 겁니다. 취미 생활이지만 소득이 발생하니 사업자등록을 해서 소득을 신고하는데 맞는 것도 같았습니다. 헷갈려서 큰 물방을 하는 지인 두 분에게 전화로 문의를 드렸습니다. 두 분다 간이과세자 사업자등록증을 발부 받으라고 권했습니다. 그 중 한 분은 자신의 경험담과 함께 귀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절대 주위에 적을 만들지 마세요." 아직까지 물생활하며 적을 만들진 않았는데 귀에 쏙 들어오는 한 마디였습니다.

 

집사람과 상의하고 집사람 명의로 간이과세자 사업자등록을 하기로 했습니다. 원래 어제 마포세무소를 갔다 오기로 했는데 시간이 되지 않아 못 갔습니다. 집사람에게 사업자등록할 때 쓸 상호를 정해 보라고 했습니다. 학원 교재를 시키고 조금 있다 마포세무소 갔다 오려고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신청하면 3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면 열대어 쪽도 매년 한 번씩 소득 신고를 해야 할 텐데 번잡스러운 일이 한 가지 더 생겼습니다. 아휴, 귀찮아.

' > 생각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는 취미일 뿐  (0) 2018.04.07
정중동 靜中動 할 때  (0) 2017.07.13
이한열  (0) 2017.06.09
현충일 태극기  (0) 2017.06.06
천설야중거  (0) 2017.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