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보관소/지식 정보
냉방병 조심하세요
열공 미남
2014. 7. 9. 23:33
냉방병 예방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무더운 여름철 냉방병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환기와 청소가 필수적이다.
냉방병은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도한 기온차, 레지오넬라증, 밀폐건물 증후군이 있다. 냉방병 예방법도 세 가지에 따라 설명할 수 있는데, 먼저 과도한 기온차로 인한 냉방병은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 도움이 된다.
레지오넬라증은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오염돼 발생하는 냉방병이다. 일종의 전염성 질환으로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의 이름이 '레지오넬라'다. 레지오넬라는 냉각기 내에서 잘 서식하기 때문에 면역기능이 약화된 사람에서 주로 감염된다. 정기적인 냉각기 점검과 필터청소만으로도 냉방병 예방법이 된다.
마지막 세 번째 냉방병의 원인은 밀폐건물. 일종의 '빌딩증후군'으로 주로 중앙집중적 냉난방시스템을 갖춘 건물에서 발생한다. 건물의 실내는 창문을 열 수 없게 만드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에 환풍기를 이용하는데, 환풍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두통을 유발하고 눈이나 코, 목이 건조하고 따가울 수 있다. 규칙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중앙환기 시스템의 경우에는 환기 회수와 강도를 강화하면 된다.
여름철 냉방병 예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은 적절한 체온 유지를 위해 수분 섭취를 늘려주면 된다. 물이나 따뜻한 차를 마셔 몸 속을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V리포트 황지영 기자 | 기사입력 2014-07-02 11:14:05